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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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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3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24 - 3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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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제적 난국에서 비롯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21세기 정보화, 지식화 사회에 대비하여 제반 분야에서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개혁의 핵심에는 교육 개혁이 있으며 교육 개혁에는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교육과정의 개혁인데 이러한 작업은 제7차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문제와 맞물려 있다. 이미 교육과정의 개정시 마다 제기되온 문제 중의 하나가 도덕 교육, 도덕과 교육의 문제인데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에 있어서도 역시 제기되었다. 그 쟁점은 도덕 교육 그리고 도덕과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와 기존의 도덕과 교육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도덕과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이다.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도덕과 교육의 당위성과 필요성은 인정되고 있으며 실질적인 도덕과 교육은 꾸준한 개선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덕과 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 세우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세우는 일 중의 하나가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본 연구는 전통윤리 교육 내용의 이론적 근거를 모색해 보기 위하여 전통윤리의 개념과 가치, 도덕과 교육과 전통윤리 교육의 관계,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에 반영된 전통윤리 교육 내용 그리고 도덕과에서 전통윤리 교육 내용을 다룸에 있어서 생기는 문제점들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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