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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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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85 - 31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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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도덕의 개념, 교수의 개념과 원리, 도덕 교과의 성격과 교수의 일반원리를 살펴보고 도덕과 교수의 형태와 공자의 교육사상을 알아보았다. 도덕교육은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항상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는 데 있어 도덕교육이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또 인간실존에 있어서 최대의 선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도덕 교과의 교육적 역할은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게 하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도덕성은 대체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공자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자아완성과 올바른 인격실현에 역점을 두고 있다. 도덕교육은 올바른 인격의 완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그 핵심을 두고 있으므로 그의 교육사상을 초등도덕과 교수방법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소홀하게 되는 교육적 부분이 있다면 삶에 대한 도덕적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찾기 위한 방안으로 필자는 유교사회에서 존중되었던 가족도덕의 입장을 지지한다. 공자의 교육사상에서 기저가 되는 “인(仁)”과 “예(禮)”는 이것의 실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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