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7 - 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교육의 목표가 명확해야 도덕과 교육의 내용과 도덕과 교육의 방법, 그리고 도덕과 평가가 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이 논문은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이 설정한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로서의 도덕성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분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은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통합적 접근 내지는 덕교육적 접근을 기조로 하여 초등도덕과 교육의 목표로 도덕성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적으로 지, 정, 행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 속한 요소를 두 개씩 제시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의 핵심을 도덕적 사고력 하위 요소로 이해하고 이에 속하는 하위 요소를 도덕적 이해력, 도덕적 추론 능력,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의사 결정 능력으로 세분화하여 고찰하였다.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를 분석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초등도덕과 교육을 한 단계 이끌어 올리는데 꼭 필요한 연구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