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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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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인지 영역이론에서 도덕성의 발달은 도덕적 영역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습과 개인적 영역에서 도덕성에 대한 이해의 구성을 포함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도덕교육에 대한 연구는 단순히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일치 여부를 넘어서 각 영역에서의 발달적 특성과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각 영역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은 도덕적 판단의 퇴행이나 권위에 대한 저항, 이기주의, 도덕적 일탈 등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청소년들이 내리는 다양한 해석과 평가, 그리고 갈등은 단지 저항이나 도덕적 일탈이 아니라 사회적ㆍ도덕적 발달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다면적 상황에서의 갈등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개인적 영역에서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인식하게 되고 도덕적 영역과 사회인습적 영역과의 조정을 시도하게 된다. 사회적 지식의 발달에 대한 사회인지 영역이론의 관점은, 인간은 자신의 문화 내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하며 이에 대한 반성을 통해 도덕적 및 그 밖의 다른 사회적 개념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도덕교육은 사회적 지식의 각 영역에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자율성과 책임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영역에 적합한 교육적 소통을 통해 청소년들이 반성적이고 자율적인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도덕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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