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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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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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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5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79 - 20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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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학교에서의 폭력과 갈등은 힘의 논리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생활양식으 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갈등 해결 방식으로 폭력적 방법을 사용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동시에 또래 폭력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학교라는 환 경을 통해 사회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인간 발달의 초기 과정에서 고통을 당하는 피해 학생은 폭력행위로부터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학교폭력 의 유형은 비행 행동의 심리 행동적 하위 차원에 따라, 경향성에 따라, 학교폭력의 가해 정도 에 따른 사례별 처분 양정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의 원인은 발생요인과 촉발행동에 따라, 그리고 학교폭력 위기개입을 위한 상담학적 접근의 원인 분석에 따라 분류 될 수 있다. 이러한 유형 및 원인 분석은 학교폭력과 관련된 하위 요인들에 관한 개별적인 이해를 시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의 변인들을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사회-생태학적 모델의 분석을 적용하여 윤리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이 상 호작용의 피드백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은 법적 및 제도적 강제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법적 책임과 도덕적 책임을 아우르는 윤리 교육적 접근을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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