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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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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27 - 46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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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을 문제행동의 지도를 포함한 통합적 인성교육 으로 확대하고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초등학교 모델을 제안하 였다. 초등학교 시기의 문제행동은 환경과 개인 특성의 상호작용을 통해 청소년기의 일탈적 삶의 양식으로 고착된다. 학교폭력 예방 및 인성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시기의 문제행동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학부모와 전문가들이 교사들과 협력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하고 환경조건을 바꾸고 대안적인 기술을 교육하여 학생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려한다. 본 연구는 1차 중재에 도덕교육을 포함시켜 생활지도와 교과교육의 연계를 확립하고 문제행동의 심각성 에 따라 위계적 중재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각 중재 단계와 활동을 초등학교 현장에서 실현 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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