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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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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85 - 1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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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는 인격적 관계 형성과 관련하여 FtF 커뮤니케이 션(face-to-face communication) 보다 열등한 것으로 이해되고, 관계 형성이 불가능한 것으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CMC가 우리의 일상생활이 되어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CMC가 인격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할 수 있을까? 본 연구는 CMC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최 대한으로 보완하고, 인격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을 체현과 정서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제시하였다. CMC는 사이버 몸을 통한 체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현존감 을 준다. 메를로-퐁티의 살의 가역성은 인격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토대로서 자기 객관화 및 관계적이고 체현된 주체로서의 윤리적 주체를 인식시킨다. CMC에서 정서는 정서적인 애 착 및 유대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는 텍스트적, 아바타적인 도덕적 감정이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격적 관계 형성을 위한 CMC 교육 방안으로 주체에 대한 새로 운 인식과 메타적 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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