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85 - 2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우리 사회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인성 개념은 크게 심리학적 전제의 ‘가치 중립적 인성 개념’과 전통적 교육사상을 전제로 하는 ‘가치 지향적 인성 개념’으로 양분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인성 개념을 아우르는 성리학적 기반의 인성 개념을 탐 구하고 이를 현대의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먼저 성리학에서 상정하고 있는 인성과 마음의 의미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성리학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본성의 자각’과 ‘체화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성리학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실현 가능성과 방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