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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정치학회 21세기정치학회보 21세기정치학회보 제10집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339 - 35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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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ㆍ15남북정상회담은 국내의 각계각층에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논의의 쟁점은 대략 3가지였다. 남북한 관계, 남북한과 대외관계, 남남협력이 그것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현 단계 남북한 관계의 총론적 과제는 남북한 평화체제의 구축에 있고, 그런 평화체제구축에 대한 안정적․지속적인 장치는 통일교육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에 바탕해서, 본 논문은 최근의 대학통일교육과 관련한 최근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정리하면서, 처방차원의 대학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제도와 실천 전략으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있다. 이 논문이 주장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제도적인 전략으로는 ① 대학통일교육은 교양교육이면서 선택과목이어야 한다. ② 대학통일교육은 정부기관, 사회단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③ 대학통일교육은 정보의 공유 및 활용이 밑받침되어야 한다. 실천 전략은 ① 대학통일교육은 인식의 전환과 동시에 삶과 소통하는 체험교육이어야 한다. ② 대학통일교육은 논의가 좀 더 가벼워져야하고 “내”가 포함되어 진행돼야 한다. ③ 대학통일교육은 현대와 탈 현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기획이어야 한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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