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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정치학회 21세기정치학회보 21세기정치학회보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93 - 3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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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의 광역시의원 후보자 641명의 선거공보 내용 분석을 통해 선거공보에 나타난 디자인·이미지·공약·현안·채널의 특징을 분석한다. 그간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선거공보 및 의회의원 후보자의 홍보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방선거의 중요 행위자인 의회의원선거의 후보자가 어떤 내용의 정보를 제공하고 그러한 제공 정보를 통해 인쇄미디어의 홍보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선거 공급자 측면에서의 제공 정보와 홍보전략을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후보자들은 추상적이고 감성적인 슬로건, 정당보다는 인물 자질에 대한 호소를 주로 담았으며, 세 과시보다 주민 친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약의 경우, 유 권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교통, 안전, 복지시설 등 사회문화 분야의 공약을 강조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세월호 사건과 같은 해당 시기의 사회 현안을 직접적으로 강조하는 비율 은 높지 않았으며, 젊은 후보일수록 온라인 미디어 정보를 제공하는 비율이 높았지만 서울 외 지역에서는 유선전화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회귀분석을 통해 각 부문간 관계 혹은 당락과의 관계를 보면, 공약 분량 〉정당 반복 횟수 〉이름 반복 횟수 〉후보자 사진 게재 정도가 당락에 영향을 미치며, 현직과 공약 분량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인지도와 그 인지도와 어우러지는 충실한 매니페스토 제시가 제6회 지 방선거 시도의원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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