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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남 (홍익대학교) 변상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8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75 - 89 (15page)
DOI
10.17548/ksaf.2017.03.2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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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적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요인과 소비경험을 분석하고, 소비경험을 통해 가치추구에 이르는 작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윤리적 디자인 소비 경험이 있는 연구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인의 행동, 신념, 태도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실체를 탐구하고 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데 용이하다고 판단되는 근거이론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112개의 개념, 24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 및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핵심범주는 ‘윤리적 디자인의 공감과 소비를 통해 가치를 추구하기’로 밝혀졌다. 윤리적 디자인의 소비경험은 참여자들마다 각기 다른 가치로 나타났다.
윤리적 디자인 소비에 대한 중심현상은 이타적 공감과 개인적 공감으로 표현되었으며, 중심현상을 발생하게 하는 맥락적 조건으로는 제품에 대한 효과성을 지각한 주변인의 권유와 정보의 탐색으로 나타났고, 윤리적 디자인의 공감은 적극적 소비, 선택적 소비, 불매의 형태로 작용하였다. 이를 중재하는 요소는 인지적 장애요인과 물리적 장애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윤리적 디자인의 공감은 소비 실천으로 연결되어 지속적인 소비행동과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의 윤리적 디자인에 대한 소비경험은 공감단계, 소비단계, 작용단계의 과정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디자인에 대한 공감과 소비경험을 통해 참여자가 작용하는 과정과 현상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윤리적 디자인 소비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그 의의가 있으며, 윤리적인 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전략과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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