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석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ublic Relations와 우리나라의 최신 소비 트랜드 간 융합적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에 사회적으로 큰 화제와 논란이 되고 있는 '돈쭐'과 관련된 ‘미닝 아웃’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살펴보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돈쭐' 키워드에 대한 쇼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분석결과, 구매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meaning-out' 소비 행동 효율성, 신념 소비 성향 그리고 이타성인 것을 알아냈다. 그리고‘Boycott’불매 소비 행동에서는 'meaning-out' 소비 행동 효율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용성 변인의 '이타성' 요인은 구매 소비 행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불매 소비 행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포용성 변인의 ‘이해와 용서’요인은 불매 소비 행동에서는 제한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구매 소비 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