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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영 (서울대학교) 은종환 한익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57 - 1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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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고발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과 태도는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공익신고자 보호법」 제정 이후 민간부문 종사자의 내부고발자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내부고발에 대한 단순한 긍정과 부정의 태도의 이면에 내재하는 심층적 인식유형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Q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내부고발에 대한 인식유형은 4가지 형태로 나타났으며 이는 각각 건전한 시민형, 내부배신자형, 기능주의형, 조직부적응자형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인식유형은 독립적으로 나타났으며 내부고발의 문제를 국가의 문제로 볼 것인지 조직내부의 문제로 볼 것인지와 내부고발을 긍정적으로 볼 것인지 부정적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유형의 특성을 분류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내부고발의 문제를 국가문제로 볼 것인지 내부문제로 볼 것인지가 중요한 인식의 갈림길이라는 것이며, 정책적으로는 내부고발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국가의 영역과 조직내부의 문제를 명확히 구분 짓는 정책적 추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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