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2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1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우리 주변에 놓인 (폐)간이역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을지를 글쓰기로 제시하는, 문제해결학습과 글쓰기를 결합한 교수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문제해결학습 방식을 통한 글쓰기는 주어진 주제에 집중한, 보다 실제적인 글쓰기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원화되고 세분화된 현대사회는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것을 주문하며, 그 실천적 기능으로써 글쓰기에 주목하는 측면이 있다. 이 수업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거나 사용량이 드문 (폐)간이역을 어떻게 재활용할 수 있는지, 간이역 공간의 재활용 방안을 글쓰기 수업과 접목하였다. 식민지 근대화와 산업화의 잔재인 (폐)간이역은 방치되어 있거나 그저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는 상태로, 보다 효율적인 관리와 문화콘텐츠 창출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 수업은 간과되고 있는 간이역의 쓰임새를 재고하여, 그 현재적 활용 가능성을 글쓰기 교육으로 진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