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아 (고려대학교) 박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1 - 1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적기업이 많이 생기고 있지만, 기업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은 대부분 영세하다. 기업이 독자적 경영으로 경영성과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조직의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사회적기업 (주)청밀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례분석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유형별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청밀이 제휴 유형별 분석에 의하면 시장제휴가 가장 많았고, 온라인 판매제휴와 생산제휴가 적었다. 또한 제휴의 효과는 시장확보의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청밀은 여러 기관들과 전략적으로 제휴함으로써 식자재유통사업의 입지를 다지고 꾸준히 매출액을 올리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주)청밀 사례
Ⅳ. 사례 분석
Ⅴ.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2385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