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지도교수
박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 록

대다수의 사회적기업은 정부의 지원이 끊기면 도산위험에 처하며, 정부보조금이 종료된 이후 생존하는 사회적기업은 15%에 불과한 실정이다. 현재 사회적기업은 일반기업과는 달리 자립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부족한 실정이며 단독적 경영에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기업의 생존력이 감소하고 있다. 특히 제품개발, 판로개척, 광고홍보 등 마케팅 분야에서 자원이 부족한 사회적 기업은 애로를 많이 느끼고 있다.
다양한 분야와 형태로 제휴를 맺고 있는 일반기업과 같이 사회적 기업도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맺어 사회적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사회적기업 전략적 제휴에 관해서는 1:1의 매칭에 관한 상관관계(지자체-사회적기업, 대기업-사회적기업 등) 및 성과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50개 사회적 기업이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전략을 펼쳐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성과를 높인 사례를 조사하였다. 제휴를 맺고 있는 50개 사회적기업의 협력사례를 업종, 협력파트너기관, 제휴유형, 제휴내용, 마케팅성과, 그리고 제휴 성공요인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분석해 보았다.
사례연구 분석을 통해서 사회적기업과 협력기관이 각각 제휴를 맺는 동기, 협력유형 요인과 협력성과 요인을 분류하였다. 사회적기업의 협력유형요인은 제품개발생산, 시장/고객기반확보, 광고홍보, 판로개척유통, 자금지원, 컨설팅/교육, 기타 지원이고, 협력성과요인은 상품개발, 매출액달성, 사업확장, 인력 및 일자리창출, 고객만족, 광고홍보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제휴의 협력유형요인과 제휴 성과요인의 각 요인들을 가지고 여러 기관과 제휴를 맺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청밀을 선정해 실제로 적용을 해보았고, ㈜청밀의 협력 사례를 통해 각 요인들의 효과성을 입증해보았다. 이에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맺고 있는 국내 사회적기업에게 제휴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대상 및 접근 방법 2
1. 연구의 대상 2
2. 연구의 접근방법 3
제 3절. 연구의 구성체계 3
제 2장. 이론적 배경 5
제 1절. 기업의 전략적 제휴 5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5
2. 전략적 제휴의 유형 6
3. 전략적제휴의 효과 7
4. 전략적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5. 전략적 제휴의 유의점 9
제 2절. 사회적기업의 협력전략 10
1. 사회적기업 협력전략의 필요성 10
2. 협력대상 12
2.1. 민간기관 12
2.2. 공공기관 13
3. 사회적기업 전략적 제휴의 선행연구고찰 14
제 3장. 사회적기업 제휴사례 분석 16
제 1절. 사례수집 절차 및 분석방법 16
제 2절. 사례분석 17
1. 사례분석의 틀 17
2. 사례분석의 예시 17
제 3절. 빈도분석 23
1. 기업특성 23
2. 협력특성 27
3. 시사점 30
제 4절. 사회적기업의 제휴 성과 모델 제안 31
1. 협력동기 32
1.1 사회적기업 32
1.2 협력기관 33
2. 협력 유형 34
3. 협력 성과 35
4. 제휴 성과 모델 제안 36
제 4장. ㈜청밀 심층사례연구 37
제 1절. 사례개요 37
1. 사례선정 배경과 방법 37
2. 기업개요 37
2.1 기업연혁과 조직 37
2.2 사회적기업 인증요건 성립 및 근로자 현황 39
2.3 기업인증 및 매출추이 40
제 2절. 청밀의 협력 전략 41
2.1. 청밀의 사업소개 41
2.2. 청밀의 제휴현황의 제휴성과 모델 요인 입증 42
2.3. 청밀의 사회활동 46
2.4. 청밀의 전략적 제휴 매출액 성과 47
2.5 청밀 사례 시사점 51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52
제 1절. 연구의 요약 52
제 2절. 시사점 53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7
부록(사회적기업 전략적 제휴 사례)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