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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권소일 (이화여자대학교) 김재신 (이화여자대학교) 최선아 (이화여자대학교) 하예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9 - 1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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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은 증가하는 추세인 반면,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특징 및 도전점, 파트너십 양상과 애로점을 이해하여 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 기업의 다양한 경험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8개 기업의 다국적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점 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 운영특성, 사회공헌활동 도전점, 파트너십을 통한 사회공헌활동, 활발한 가회공헌활동을 위한 방안의 4가지 범주 하에 1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 운영특성에서는 본사 가이드라인 제시, 지사 자율적 운영, 본사에는 있으나 지사에는 없는 사회공헌담당 부서, 이미지 쇄신과 직원참여를 위한 홍보활동이, 사회공헌활동 도전점에서는 CEO 교체 및 잦은 부서 인사이동, CEO와 사회공헌담당자 간의 사회공헌 목적 불일치, 획일화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파트너십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에서는 공공기관과 파트너십을 통한 인지도 상승, 창의성 발휘를 할 수 있는 비영리단체와의 파트너십, 파트너십기관과의 의사소통 문제가 나타났고,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방안으로 전담인력 배치, 네트워크 활용, 데이터베이스 필요, 규모별 교육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국적기업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함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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