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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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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9 - 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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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업의 측정수단으로서 기업의 사회공헌비용을 이용하여 경영자의 이익관리가 기업의 사회공헌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KSE와 KOSDAQ을 대상으로 K-IFRS 채택 이후인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금융업을 제외한 1,050개 기업-연도별 관측치를 연구표본으로 선정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공헌비용은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음(-)의 관계가 있어 대부분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그리고 사회공헌비용을 기부금, 복리후생비와 교육훈련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기부금은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음(-)의 관계가 있지만, 복리후생비와 교육훈련비는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양(+)의 관계가 있었다. 또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양 시장 모두 사회공헌비용은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음(-)의 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기부금은 유가증권시장에서만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음(-)의 관계가 있었으며, 복리후생비와 교육훈련비는 유가증권시장에서 경영자의 이익관리 수준과 양(+)의 관계, 코스닥 시장에서는 음(-)의 관계가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사회공헌비용과 관련된 이익관리 연구는 초기단계로서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를 유발할 수 있다는데 연구의 공헌점이 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의 구체적 증거로서 사회공헌비용과 이익관리 수준을 실증함으로써 경영자의 도덕적 수준에 대한 판단의 지렛대로서 사회공헌비용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동기부여 및 기업과 이해관계자가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사회적 기여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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