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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종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1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9 - 10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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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불교의『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진여사상과 신란(親鸞)의 정토사상을 통해 원불교의 법신불 및 사은 신앙에 대해 법신 부처님 신앙으로 통일하자는 것이다. 현재 원불교 신앙은 법신불과 사은이 혼용 또는 병용되고 있다. 대상은 법신불이지만 그 내용은 사은으로 불일치를 보이면서 교학상으로나 신앙상으로나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원불교의 신앙은 법신불 일원상 진리에 대한 믿음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그 내용에 들어가서는 사은 신앙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법신불일원상과 사은이 신앙의 측면에서 동일한 선상으로 이해 가능한지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법신불 사은으로 부르는 신앙의 호칭이 충분히 정당할 수 있는지, 앞으로의 종교적 신앙감을 형성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는 논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원불교의 신앙의 문제에 있어서 세 가지로 제시할 것이다. 첫째, 법신불의 이법적 해석, 둘째, 사은의 현상에 기반한 방편적 해석, 셋째, 법신불과 사은을 내역이라는 범주적 관계로 바라보는 문제다.
원불교의 신앙에 대한 논의와 해석을 확장하기 위해 불교 사상 가운데 『대승기신론』의 진여사상과 신란의 정토사상에 나타난 불타관을 눈여겨 볼 수 있다. 이 두 사상에서 말하는 법신·보신·화신의 불타관에 보이는 위상과 작용 등 진리관은 원불교의 법신불 신앙에 대한 정체성 및 사상적 깊이를 더해줄 것이다.
원불교의 법신불은 절대적이며 언어도단의 진리지만 동시에 공적영지의 광명과 진공묘유의 조화로서 작용하여 무량한 은혜로 현현하고 있다. 사은은 이 과정에 나타난 법신불의 속성인 무량한 은혜이다. 이에 우리는 사은에게 보신불의 지위를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법신불의 속성이 발현되어 무한한 은혜로 현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이들이 일체의 화신불인 것이다. 원불교의 법신불과 사은을 통해 법신·보신·화신의 불타관을 정립한다면 신앙의 대상과 호칭은 이 모두를 담고 있는 ‘법신 부처님’, ‘일원 부처님’, ‘은혜 부처님’으로 통칭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법신불의 존재론적 위상과 그 속성의 관점에서 사은을 바라봄으로써 법신불과 사은을 사상적으로나 신앙적으로 통일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원불교 신앙의 제문제
Ⅲ. 『 대승기신론』의 진여사상과 신란의 정토사상
Ⅳ. 원불교 신앙관에 대한 모색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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