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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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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환 (영진엔지니어링) 김종우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7권 제2호 (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09 - 11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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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현장조건을 고려하기 위하여 필라 폭, 암반등급, 측압계수를 달리한 각종 병설터널을 모델링하고, 수치해석과 모형실험을 통해 필라의 안정성을 알아보았다. 수치해석을 통해 얻어진 필라 중앙부의 응력, 필라 전체의 평균응력,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각각 적용하여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구하였다. 이중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적용하였을 때의 강도/응력비는 가장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고, 분할굴착과 지보체계를 고려한 시공단계해석에서도 굴착 시점과 부합한 실제적인 값을 보였다. 또한, 병설터널의 모형실험에서 필라의 파괴균열은 필라 좌우단부로부터 필라 중앙부를 향해 점진적으로 발생하였다. 따라서 필라의 국부적 손상을 방지하고 터널 안정성을 보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적용하여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구하는 방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필라의 안정성 평가방법
3. 필라의 안정성해석
4. 병설터널의 시공단계별 해석
5. 모형실험을 통한 안정성평가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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