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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일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87 - 97 (11page)
DOI
10.21184/jkeia.2017.04.11.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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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제강점기 시나리오 대한 연구에 대해 실증적인 자료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우선 영화와 더불어 발생한 영화소설 등 본격적인 시나리오가 등장하기 전에 전개과정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무성영화에 이어 영화가 ‘대사’를 가지게 되는 유성영화시대가 됨에 따라 시나리오의 표현은 영화소설 즉 문학의 형식과는 다른 현식을 띠게 되었다. 발생초기에 시나리오는 촬영을 위한 단순한 메모에 그쳤다면 점차적 표현 양식을 갖추어 가면서 고유한 영역을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또한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별도의 시나리오는 발표 지면을 가지게 됨으로써 시나리오 창작은 더욱 활발하게 되고 독립적인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시나리오의 전개 및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는 그 장르적 특성상 영화자체와 함께 연구되어야하나 무성영화시대의 영화가 제대로 보존되어 있지 않아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현상은 바꾸어 말하면 영화가 없는 상태에서 시나리오 자체가 유일하게 영화의 형식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나리오는 원래 영화 제작, 상영을 목적으로 쓰여진 속성을 지닌 까닭에 실제로 창작되더라도 지면에 발표하지 않거나, 혹은 영화화로 제작되어진 후 없어진 경우가 많아 양적인 면에서 다른 문학 장르에 비해 절대적으로 빈약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시나리오 연구에 대해 자료 부족으로 수반하는 여러 가지 연구의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본고는 앞서도 현존하는 시나리오 텍스트를 통해서 일제강점기 시나리오의 구조적 특성과 의미를 고찰해 보려고 하였다. 그러나 당시 영화시나리오가 오늘날 남아 있는 작품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 뿐더러 현존하는 영화 필름이 전무한 까닭에 당대의 온전한 시나리오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기에는 불가피한 한계를 지닌다. 한국 영화소설의 시나리오화에 대한 고찰은 20, 30년대의 영화의 연구와 보조를 맞추어야 하지만 현재 해방 전 영화가 거의 존재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시나리오를 비롯한 2차 자료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영화가 없는 현실에서 시나리오는 유일하게 영화를 대변하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통해서 영화의 내용과 형식을 점검하고 한국 시나리오문학의 발생과정과 그 양식의 변천과정을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영화소설의 등장과 시나리오의 정립
Ⅲ. 영화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 - 영화소설 탈춤과 시나리오 탈춤의 비교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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