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찬희 (부산대학교) 하병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8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531 - 53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컨테이너 터미널은 대형화된 선박의 많은 물량에 대해서 양/적하 작업을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함으로써 선박의 정박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주어진 안벽 크레인의 컨테이너양/적하 작업은 야드 크레인, 이송장비(트럭 또는 AGV)가 협업하여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야드 크레인과 야드 트럭을 통합하여 작업 스케줄을 작성했을 때 작업의 효과를 증대시킬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야드 크레인과 야드 트럭을 함께 고려하여 장비에 작업을 할당하며, 할당된 작업들을 장비들 간의 교착(Deadlock)상태가 되지 않도록 작업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선박의 양/적하 작업을 빠른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할당과 작업 계획을 고려하는 최적화 방법론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최적화 방법론과 제안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제의 정의
3. 작업완료시간(Makespan)의 예측
4. 최적의 일정 계획 도출
5. 휴리스틱 알고리즘(Heuristic Algorithm)
6. 수치실험
7. 결론
Acknowledgment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4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