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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경선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해항도시문화교섭학 해항도시문화교섭학 제16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49 - 287 (39page)
DOI
10.35158/cisspc.2017.04.1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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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안둥이 개항한 1906년부터 ‘만주국’에 편입되기 전까지를 중심으로, 안둥의 교통운수업, 무역, 공업의 기반과 내역,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일본 제국주의 하 중국 북부 해항도시 간 비교연구의 기초로 삼고자 했다. 안둥의 산업기반은 배후지와 역외 지역을 잇는 도시의 결절적 성격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으로, 산업구조면에서도 외부와의 관계성이 돌출되었다. 주요 산업인 교통운수업은 배후지 만주 및 압록강 유역과 일본, 조선, 중국 연안 각지 등 역외 지역을 매개하는 여객화물 수송이 주를 이루었다. 상업무역에서는 배후지 생산 원료 및 그 가공품의 국내외 수이출과 공산품의 수이입 유통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공업은 배후지 생산 원료의 가공과 수출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업종에 집중되어 있었다. 안둥의 산업화 과정 중에 진행된 일본의 산업기반 장악과 대규모 자본 투하는 산업구조의 일본 편중을 가속화했고, 나아가 배후지를 일본 제국주의의 원료 공급지이자 상품 시장이라는 종속적 경제구조 속으로 포섭하는 역할을 했다. 한반도와 접경한 안둥의 지리적 위치는 제국주의 본국, 식민지 조선, 만주라는 제국주의의 연속적이고 포괄적 확장을 기도하는 일본의 물리적, 제도적 조치와 맞물리면서 산업 부문에서 일본, 조선과의 관계 정도를 심화시켰다. 국경도시로서 안둥의 조건은 일본 제국주의 세력권 내에서 다변적 관계를 구축하는 기반이 된 동시에, 도시의 세력 범위를 인근 지역과 일본 세력권 내로 한정시킴으로써 제국주의 경제로의 종속을 심화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목차

Ⅰ. 문제제기 : 일본 제국주의와 중국 북부 해항도시
Ⅱ. 안둥의 교통운수업과 그 특징
Ⅲ. 안둥의 무역과 그 특징
Ⅳ. 안둥의 공업과 그 특징
Ⅴ. 나오며: 일본 제국주의와 중국 북부 해항도시의 산업구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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