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준구 (건국대학교) 이동명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9 - 1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표적인 글로벌 혁신기업인 디자인회사 IDEO의 CEO 팀브라운은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쏟아내는 웹 1.0 시대와는 달리,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웹 2.0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더 이상 고객을 수동적인 존재로만 대할 수 없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고객이 기업의 제품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가치를 극대화하는 공동가치창출(Value Co-Creation)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공동가치창출 활동이 모두 성공적인 시장성과를 창출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공동가치창출을 위한 선행적인 기업역량 확보 미흡에서 기인하며, 또한 고객과의 공동가치창출을 통해 시장변화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실패에 원인이 있다.그러나 공동가치창출의 선행요인 및 시장성과에 관한 연구는 개념적 연구 및 사례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증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이론을 기초하여 공동가치창출과 중요한 연관성을 갖는 흡수역량(잠재적 흡수역량, 실현적 흡수역량)을 선행요인으로 제시하여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공동가치창출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가운데, 특히 혁신성과(제품혁신성과, 공정혁신성과)를 매개로 하여 공동가치창출이 시장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구조모형분석을 통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공동가치창출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309개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현적 흡수역량은 공동가치창출의 선행요인으로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잠재적 흡수역량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공동가치창출은 기업의 제품혁신성과와 공정혁신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공동가치창출은 시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성과와 공정혁신성과는 공동가치창출과 시장성과간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제품혁신성과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과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0894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