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원 (성균관대학교) 송민경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이슬아 (무지개청소년센터) 유멍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8권 제2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63 - 9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직업훈련 과정에 참여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참여청소년의 변화 과정과 실천가 및 연구자의 개입과정 등을 깊이 있게 탐색해보았다. 나선형 실행연구모델을 토대로 총 3번의 자기반성적 실행과정이 이루어졌으며, 총 12명이 참여하였다. 직업 훈련과정(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청소년들의 기술적 직업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반복적 실행과정 동안 점진적으로 역할을 부여하고 확장함으로써 그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역동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청소년들에게는 미숙한 언어 문제와 그들을 둘러싼 외부사건 및 생활시간 관리에 대한 어려움 등도 존재하였다. 실천가는 실행과정에서 참여청소년들의 생활시간 관리에 매몰되어 본연의 역할을 고민하였으며, 점차 다양한 역할수행으로 인한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실천가는 다중역할의 부담 완화를 위해서 참여청소년들이 처한 고유한 상황에 대한 사례관리 측면의 개입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연구자들은 연구초기에 실행연구에 대한 모호성과 역할 혼란을 느꼈으나 실행과정 동안 연구자의 모습에서 벗어나 참여자의 모습으로 함께 어울릴 때 내적 성장을 경험했다. 일련의 경험을 근간으로 참여 실행연구를 통한 긍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모든 참여자들의 능동적 참여가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천개입과 연구의 중간자적인 맥락으로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적 실행과정을 시도해보고 각 참여자 측면의 변화를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를 통한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