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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호주 퀸즐랜드공과대학교) 조규필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원 다문화와 인간 다문화와 인간 제7권 제1호·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9 - 10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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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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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입국청소년이 한국사회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탐색해보는 것이다. 특히 이들의 적응과정에서 중도입국 청소년기관의 역할은 어떤 함의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중도입국청소년 16명을 대상으로 3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했다. 주제분석을 통해 이들의 적응과정은 ‘낯선 이방인’, ‘학교 아웃사이더’, ‘심리적 방황’, ‘나홀로 버티기’, ‘디딤돌 밟기’, ‘내길 찾기’의 6개 메인 주제로 분류됐다. 참여자들은 한국으로 이주 후, 크고 작은 차이를 경험했다. 이것은 언어, 음식, 사회 시스템 같은 변화에서부터 문화, 정체성의 변화까지 다양했다. 특히 참여자들은 한국어 미숙으로 학업문제에 어려움이 많았고, 학교에서의 차별과 왕따 경험을 당하면서도 주변의 지지체계가 빈약하여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했다. 하지만 중도입국 청소년기관의 도움을 발판삼아 조금씩 한국사회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자신감을 회복한 참여자들은 문화적응태도가 ‘소외’에서 ‘통합’으로 조금씩 변화되었으나, 학교부적응을 경험한 참여자들은 계속 ‘분리’상태에 머물러 있기를 원했다. 이러한 결과는 중도입국청소년의 적응과정에서 중도입국 청소년기관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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