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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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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농촌사회학회 농촌사회 농촌사회 제25집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93 - 144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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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홍천군 베이비붐 세대 귀농인들에 대한 심층면접을 토대로 이들의 귀농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사회적 요인들과 현실을 확인해 보고,귀농 활성화 방안을 탐색해 보는데 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에 있어 향수가 갖는 의미와 영향 및 한계에 주목하고자 했다. 주요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 이후 한국의 귀농인 중 가장 숫자가 많은 집단은 베이비붐 세대이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에는 향수가 일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들 중 다수가 농촌의 정서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성장했기 때문 인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에 대한 향수의 설명력은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에는 향수 외에도 아내의 귀농의사, 귀농 희망인의 경제적 여력, 농업의 생계기반으로서의 취약성, 농촌의 척박한 정주여건 등과 같은 개인적·사회적 요인들이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이러한 여러 요인들의 제약으로 인해 베이비붐 세대의 상당수는 귀농 의사나 향수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귀농을 실행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이것이 최근의 귀농 정체 현상을 야기해 온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듯하다. 다섯째,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의 초점은 무엇보다도 이들의 귀농을 가로막고 있는 사회구조적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적출해 내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가는데 맞추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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