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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열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43 - 375 (33page)
DOI
10.15400/mccs.2017.04.2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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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 법무부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재에서 경어법의 사회적 요소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교재 분석결과를 토대로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올바른 교육을 위한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의 교재는 법무부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기획한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5단계의 기초, 초급1, 초급2, 중급1, 중급2, 한국사회의 이해로 하였다.
먼저 이론적인 접근으로 한국어 경어법을 살펴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재에 주체경어법, 객체경어법, 상대경어법, 특수 어휘 경어법에 문법 항목들은 어떻게 기술되어 있으며 호칭과 상대경어법은 어떻게 공기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교재에 제시된 대화문과 듣기의 내용에 대한 정보 제시의 문제점과 오류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법무부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재의 경어법과 대화문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개선 방안은 첫째 주체경어법은 초급1에서는 주체경어법 선어말어미 ‘-시-’에 대한 설명과 조사 ‘-께서’와의 공기관계를 동시에 교육해야 하며, 초급2에서는 ‘-시-’와 같이 사용되는 시제선어말어미 ‘-았-’이나 ‘-겠-’의 위치 등을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상대경어법은 초급1에서 상대경어법에 대한 설명과 일상 대화에서 많이 쓰이는 ‘해요체’에 대한 문법 항목을 제시하고, 초급2에서 ‘하십시오체’, ‘해라체’의 순서로 기술되어야 한다. 중급에서 ‘하게체’와 ‘하오체’에 대한 문법 항목에 대한 제시가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교재의 대화문에서는 상대경어법의 6화계에 해당하는 대화문을 제시하여야 한다. 셋째 특수어휘 경어법의 어휘들은 문장의 쓰임에 따라 호응관계가 다양하기 때문에 문장을 많이 제시하여 설명해야 한다. 넷째 대화문과 듣기 내용은 교재가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가정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관계를 제시하여 상대경어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序論
Ⅱ. 韓國語 敎材의 敬語法 內容 分析과 問題點
Ⅲ. 韓國語 敎材의 改善 方案
Ⅳ. 結論
Bibliography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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