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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아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7 - 80 (24page)
DOI
10.35605/jss.2017.04.2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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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면서 동시에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에 대한 교육을 실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과제이다. 따라서 직업기초능력 중에서 구직활동이나 구직성과에 중요한 요인인 구직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을 밝혀봄으로써 직업기초능력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비서학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인식이 구직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수도권 3개 전문대학 비서학 전공생 총 308명의 설문을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과 구직효능감 4개 요인인 구직목표, 구직동기, 구직기술, 구직강도로 구성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는 첫째, 전문대학 비서학 전공생의 직업기초능력 중에서 현재 자기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직업윤리,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문제해결능력이다. 둘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인식 중에서 자기개발능력은 구직효능감 4개 요인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은 구직동기에,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는 구직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는 구직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인식이 구직활동과 취업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구직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전문대학 비서학 전공생의 구직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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