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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유복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주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이민수 (한국철도시설공단)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태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20 - 1,12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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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C에서 제시하는 건축한계를 차량의 동적거동을 반영하여 산정되고 있으며, 이를 국내 건축한계와의 비교를 위해 국내여건을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비교 결과 UIC에서 제시하는 건축한계에 비해 과도한 폭과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건축한계의 축소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차량 중 가장 큰 건축한계를 필요로 하는 철도차량을 선정하고, 최대횡방향 변위를 기준으로 동적거동을 반영한 건축한계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현 건축한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범위에서 약 200mm의 폭 감소가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건설비를 절감하고 최적화된 철도규정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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