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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함영삼 (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5 - 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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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지방자치단체에서 신규 설치하는 도시철도는 총사업비 절감을 위해 제3궤조 집전방식의 무인 경전철 차량운행시스템을 다수 운영 하고 있다. 신규노선의 총사업비 절감을 위해서는 공사비 비중이 큰 토목공사의 비용절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각 지자체는 차량의 안전 주행을 확보하면서 터널 Size최소를 위해 터널 구축한계에 대한 관련 법령과 규정을 적용하여 터널 Size를 선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설치되고 있는 제3궤조 집전방식 도시철도의 건축한계 적용사례(인천2호선)를 중심으로 차량의 횡변위를 분석하고, 횡변위 분석결과와 관련 법령에 의거 설치된 건축한계와의 저촉여부를 검증하여, 제3궤조방식 도시철도 차량의 최적 건축한계 적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건축한계의 개념 및 관련 법령
3. 제3궤조방식 도시철도의 건축한계 적용 사례 분석
4. 횡변위 분석을 통한 건축한계 검증
5. 실차 운행을 통한 횡변위 및 건축한계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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