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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동훈 (Korea University) 이태호 (Korea University) 김성현 (Korea University) 정병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한정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1권 제3호 (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6 - 6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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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에서는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열의 증가로 기체 내부의 열적 부하가 발생한다. 이는 비행체 내부 구조물의 변형을 일으키고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exo-tetrahydrodicyclopentadiene을 모델연료로 선정하고 흡열 냉각 시스템에 제올라이트 촉매를 사용하여 흡열반응을 수행하였다. 세가지 형태로 촉매를 성형하여 각 형태별 흡열 성능 차이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바인더가 첨가된 촉매가 더 높은 흡열량과 전환율을 보였다. 생성물 분석 결과 바인더 첨가 촉매에서 방향족의 생성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촉매준비
3. 흡열반응실험
4.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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