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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병우 (성균관대학교)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전남규 (성균관대학교)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홍의석 (현대자동차) 오민경 (현대자동차) 김성래 (넥센타이어)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1권 제7호 (통권 제38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629 - 63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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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고성능 UHP (Ultra High Performance)타이어의 경우 낮은 편평비로 인해 일반 타이어 보다 사이드월 고무에 가혹한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사이드월 고무의 변형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피로손상이 축적되어 피로파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능 평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의 내구성능에 대한 설계 기준 및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사이드월 고무 2종에 대하여 인장시험과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변형률에너지밀도를 이용한 수명예측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저연비 타이어의 주행가능 예상거리를 도출하여 내구성능 만족여부를 검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사이드월 고무의 인장특성 평가
3. 사이드월 고무의 피로특성 평가
4. 사이드월 고무의 수명평가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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