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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중섭 (중앙승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1 - 19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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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암사<SUB>石南院(薩那)</SUB>는 자장<SUB>慈藏</SUB>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불사리<SUB>佛舍利</SUB>를 봉안한 보궁사찰<SUB>寶宮寺刹</SUB>이다. 그러나 일연<SUB>一然</SUB>과 민지<SUB>閔漬</SUB>의 관련기록을 보면, 자장이 정암사에 불사리를 봉안한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본고는 정암사 신앙구조의 핵심이 처음에는 자장의 화장 및 납골<SUB>納骨</SUB>유적에서 비롯된 조사신앙이라는 점을 밝힌다. 그리고 수마노탑과 불사리 봉안은 후대에 부가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이를 통한 정암사의 신앙변화와 층위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해서 확인되는 정암사의 신앙구조 변화는 시대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총 여섯 단계로 정리된다.
① 삼국시대 : 자장의 화장과 납골 이후에 발생하는 조사신앙의 성립.
② 신라하대 : 자장에 대한 재평가와 더불어 정암사는 일정한 사격을 갖추게 되는데, 이때 탑이 건립되었을 개연성이 존재함.
③ 고려 초기 : 정암사가 일신하는 시기로 이때 수마노탑이 조성되지만 아직 불사리는 봉안 되지 않음. 이 시기에도 신앙의 중심은 조사신앙이며, 이에 따라서 계율에 대한 학습이 주로 이루어짐.
④ 고려 말 : 수마노탑에 불사리가 봉안되면서 수마노탑의 재정비가 이루어지고, 이로 인하여 보궁신앙이 정립됨.
⑤ 조선시대 : 정암사 신앙의 중심이 조사신앙에서 점차 보궁신앙으로 옮겨짐.
⑥ 20C 중기 : 조사신앙의 중심인 조전암<SUB>祖殿庵</SUB>이 폐사되면서, 수마노탑을 중심으로 하는 보궁신앙만 남게 됨.

목차

요약
1. 서론
2. 석혈石穴과 조전祖殿을 통한 조사祖師신앙
3. 수마노탑의 건립시점과 보궁신앙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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