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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오수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연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홍형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9 - 126 (8page)
DOI
10.14479/jkoos.2017.22.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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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근거리 시청 환경인 3D 노트북에서 2D 및 3D 영상 시청 전, 후 피로도와 시기능 변화를 피로도 설문지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와 시기능 검사를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방법: 시기능에 이상이 없고, 근거리 입체시력 60 초(sec) 이상으로 입체영상 시청에 무리가 없는 양안 교정 및 나안 시력이 1.0 이상(정시 및 콘택트렌즈 착용자, 안경 착용자 제외)인 23-33세(평균연령 25.67±1.6세)의 피검자 15명(남 8명, 여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15.6인치의 3D 노트북을 이용하여 0.5 m 거리에서 90분간 2D 및 3D 영상을 시청하였다. 시청 전, 시청 중 30분, 60분, 90분으로 나누어 피로도 설문(SSQ) 및 시기능 검사(원·근 거리 사위 및 이향 운동, 조절력)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영상 시청 전과 30분 후의 피로도 검사에서는 2D 및 3D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시청 후 60분에서는 3D 영상에서 집중하기 어려움 항목이 더 높게 나타났고(p = 0.036), 90분 시청 후 3D 영상에서 집중하기 어려움 (p = 0.011), 어지러움(p = 0.023), 목이 뻐근함(p = 0.028), 졸림(p = 0.030), 눈의 통증(p = 0.027), 그리고 현기증 (p = 0.014)의 항목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능 검사에서는 조절 용이성, 폭주근점, 최대 조절력 항목에서 유의한 변화를 관찰하였지만, 시기능의 비정상적인 큰 변화는 발견되지 않았다. 결론: 근거리에서 3D 영상을 시청할 경우 30분 정도의 시청은 2D 영상 시청과 비교해 큰 시청 피로를 유발하지 않지만, 시청 시간이 더 긴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감사의 글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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