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재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17 - 2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인천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의성이 있는 영어문장의 이해 정도, 해석 경향, 그리고 운율적 또는 문맥적인 보조요소 추가 시 이해도의 차이를 연구하여 중의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실험대상의 중의성 판별 능력과 중의성 해석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적 중의성 문장에서 운율적 및 문맥적 단서가 추가되었을 때 중의성 이해도의 변화까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구조적 중의성 문장인 경우 초분절 음소 특히 강세 및 끊어읽기와 같은 단서의 제공과 더불어 문맥적 정보가 추가되었을 때 중의성이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으로 한국 대학생들은 영어 문장에 있어서 구조적 중의성을 접했을 때 어휘적 중의성을 접했을 때보다 이해력이 높았으며(F=7.831, p<.05), 또한 문맥적 단서가 주어졌을 때 정답률이 현저하게 높아진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t=-5.494, p<.05).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1-000876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