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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국진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05 - 326 (22page)
DOI
10.17286/KJEP.2017.3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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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통제적 양육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종단적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1∼3차년도 데이터(초5∼중1, 6509명)를 사용하여 1차년도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통제적 양육이 2차년도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동기를 매개로 3차년도 학업성취와 또래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내적조절과 확인된 조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통제적 양육은 부과된 조절과 외적 조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확인된 조절은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외적 조절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적 조절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부과된 조절은 미미하지만 유의한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적 조절과 확인된 조절은 또래애착에 정적인 영향을, 부과된 조절과 외적 조절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통제적 양육이 학업성취와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직접효과 뿐만 아니라 자기결정 조절유형을 통한 간접효과도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학업적 영역에서의 적응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역에서의 적응에 있어 자율성 지지적인 양육 환경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종단적 효과를 확인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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