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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신 (서경대학교) 윤수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 - 23 (19page)
DOI
10.24174/jicc.2017.06.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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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개성과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디자인제공은 21세기 기업들이 주력하는 분야의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이미지를 활용한 미리보기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만족감과 구매욕구를 높여주는 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3DPM(3D프로젝션 맵핑)은 실제사물에 디지털이미지를 맵핑하는 혼합 현실(MR) 연출기법으로 실제감이 높다는 점에서 제품의 연구개발 및 체험 마케팅의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텍스타일제품에 특화된 3DPM용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사전연구를 실시하여 텍스타일제품의 연구개발 및 체험 마케팅의 용도도 활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결과 이론고찰을 통해 텍스타일제품에 특화 된 3DPM용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시 고려해야 할 문제점이 조사되었으며, 문제점 해결을 위한 다섯가지(리핏디자인의 자동배열기능 및 크기조절기능, 마스크기능, 와핑기능, 블랜딩기능, 한 개의 프로그램안에서 위의 내용이 구현 가능한 시스템설계)의 중요개발사항이 연구되었다. 또한 앞의 중요사항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시스템설계도와 인터페이스디자인도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어지는 후속연구에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구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텍스타일제품개발과 관련제품 체험마케팅에 활용되어 텍스타일제품디자인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론
Ⅱ. 3D 프로젝션 맵핑
Ⅲ. 리핏패턴 디스플레이용 3D 프로젝션 맵핑 프로그램 중요사항 조사
Ⅳ. 시스템 설계도 및 인터페이스 구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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