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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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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체육 및 유아동작교육과 관련한 유아신체활동이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하나의 커리큘럼(curriculum)으로 필요한 이유를 해명하기 위한 즉, 유아신체활동의 가치 정당화를 논해보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기존의 연구물에서는 어떠한 논리로 그것의 가치를 정당화시키고 있는지 선행 담론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에 따른 논리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들여다보았다. 이후, 가치 정당화에 관한 두 가지 논리(방식)인 외재적, 내재적 논리에 관한 내용을 고찰하고, 유아체육, 유아동작교육으로의 두 가지 논리방식의 적용을 시도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그 가치의 정당화 논리가 이루어져야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하나의 커리큘럼으로, 유치원에서 꼭 실시되어야하는 교육과정의 범주로 섭렵될 수 있는지 성찰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유아체육 및 유아동작교육으로 대변되는 유아신체활동관련 영역의 가치 정당화는 ‘다른 그 무엇을 위해 수단으로 사용되는 외재적 정당화 방식’과 유아 개인에게 ‘심리적인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는 내재적 방식‘으로는 확고부동하게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신체문화로의 기초적인 입문과정’이라는 문화적 관점에서의 내재적 정당화논리 방식이야말로 이유다운 이유가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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