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41 - 1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체육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여 유아체육의 기초연구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체육을 실시하고 있는 유아교육 기관의 유아체육에 대한 운영 실태, 인식, 교육과정, 발전 방향에 관하여 교사 97명과 학부모 107명의 인식 차이를 설문지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각각 자료화하여 측정 검사를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첫째, 유아교육 기관의 유아체육을 지도하는 교사는 체육전공자가 대부분이며, 관련 자격증도 유아체육지도자 자격증이 가장 많았다. 유아체육시간의 주당 평균 수업 횟수와 수업시간은 1.22회와 37.06분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체육을 위한 시설은 대부분이 보유하고 있었다. 유아체육프로그램도 각종 전문지 프로그램이나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구를 위한 놀이와 동작교육, 공놀이, 체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체육에 관련된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체육의 활성화 방안은 전체적으로 유아체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보급이 가장 많았으며, 유아체육의 중요성 홍보, 교사들의 철저한 연수, 유아체육 교재 및 시설의 확충, 학부모나 원장님의 인식변화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와 학부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에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현장교사 뿐만 아니라 교육학자, 체육학자, 일반인에게 재인식시키는 것이 요구되어진다. 체육시설이 부족한 기관은 충분한 유아체육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교육부는 유아교육의 예산편성 확보를 마련하여 확충 운영실시하는 것이 요구되어진다. 또한 발달적 체육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유아체육이 평생체육으로 이어지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되어야 하며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기관이 신설이 마련되어야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4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