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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63 - 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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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체형인식 및 체중조절태도와 식이장애 실태 등을 조사 한 후 체형인식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체형인식 일치 여부에 따른 체중조절 태도와 식이장애 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학생 726명(남 387, 여 339)을 대상으로 실제 신장 및 체중, 체형인식(주관적 체형인식도, 체형만족도), 체중조절 행태, 식이장애 정도(Eating Attitude Test-26)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 대상 남학생의 7.5%, 여학생의 4.1%가 비만이었다. 주관적 자기 체형 인식을 조사해본 결과, 남․녀 모두 실제 체형에 비해 자신이 뚱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높았으며, 남․녀 모두 살찐체형으로 인식하고 있을수록 만족도가 낮았다.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 및 체중조절 경험은 남․녀  모두 살찐체형으로 인식하고 있을수록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 및 경험이 많았다. EAT-26점수로 식이장애 정도를 조사해 본 결과, 식이장애의 기준이 되는 20이상의 점수를 보인 대상자는 남학생이 5.2%, 여학생이 9.4%였으며, 여자에서 체형을 왜곡하여 인식하고 있는 경우 식이장애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 많은 청소년들이 신체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자기체형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과도한 체중조절을 시도하고 있으며, 식이장애의 발생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와 가정에서는 청소년들이 표준체중을 유지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식생활교육 및 지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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