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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9 - 1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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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및 가정교육과 소재 대학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가정과 교사교육에 있어서 금융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금융소비자교육 내용 구성 틀을 기초로 하여 가정과 교사교육에 적용 가능성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 및 실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대상은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및 전국 가정교육과 소재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는 가계경제와 소비자교육 중심 과목들이 주로 개설되어 있으며 중등 임용 평가 영역에 따른 과목명이 고르게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금융소비자교육의 일관된 명칭과 개념을 가정교과에 적합하도록 논의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소비자교육 외에 소비자관련법,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책임, 소비자 문제해결과 관련된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야 하며, 생애주기에 따른 진로설계와 맞물려 재무 설계 관련 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등 가정교과와 관련된 맥락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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