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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39 - 26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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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뇌 기반 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뇌 기반 교육 관련 연구들이 올바로 진행되고 있는 점검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뇌 기반 교육에 관한 연구가 보다 의미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학위논문 22편과 학술지 39편 총 61편의 논문이 수집되었고, 연구 주제, 연구 방법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뇌 기반 교육에 관한 연구 주제의 동향은 연구가 시작된 1989년부터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기존의 놀이나 활동, 교육매체 등이 뇌 과학 연구 결과에 비추어 타당한지를 검증하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고, 이후 뇌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진행되어 현장에 소개 및 적용되었으며, 이러한 두 개의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뇌 기반 교육 연구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교사교육이나 부모교육, 정책적 제안을 위한 연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지 않은 수이지만 다양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연구 방법의 동향은 초기부터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문헌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개발된 뇌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는 양적연구가 많이 사용되었고, 질적 연구도 함께 사용되는 경우도 몇몇 있으나 현재에 와서는 그 수가 조금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추후 바람직한 뇌 기반 교육을 위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며, 영유아 교육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고, 교육 실제에서 영유아, 부모, 교사 모두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방안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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