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15 - 1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애사적 접근을 통해 심층적으로 과학교사로서의 삶과 전문성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광범위한 과학교사로서의 삶과 그들의 전문성에 대해 연구하기에 앞서, 사전 설문지를 통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을 선정하였고 면담을 통하여 심층분석 하였다. 초등학교 과학교사, 중학교 과학교사 각각 한 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질적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내용인 ‘교사로서의 사회생활’, ‘가정생활’, ‘행정업무’, ‘전문성 의미’, ‘대외활동’, ‘전문성 형성과정’, ‘현재의 수업방식’에 대한 그들의 삶 또는 전문성에 끼치는 영향에 관해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과학교사는 자기계발 또는 교사로서의 계발을 위해 타 학교 수업컨설팅, 교육청과 관련한 일과 같이 학교 외의 활동을 하면서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학교사로서의 직위를 떠난 사회생활을 할 때는, 주위 사람들의 선입견 때문에 다소 불편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행정업무는 교사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었다. 교사로서 직업이 가정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었다. 과학교사가 자각하는 과학교사로서의 전문성에는 지식전달, 내용교수법, 학급관리, 행정업무, 교직원 간의 인간관계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