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57 - 1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양육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선행 연구들의 문제점을 분석해 내고,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 적용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핵심활동 프로세스, 시량, 수행목표, 핵심수행활동, 학습자의 지원요소, 핵심촉진활동, 퍼실리테이터 지원요소, 블렌딩 학습환경으로 구성하였다. 핵심활동 프로세스는 ‘사전강의’ → ‘팀 문제 개발하기’ → ‘문제 탐색하기’ → ‘문제 명료화하기’ → ‘가능한 해결책 도출하기’ → ‘우선순위 결정하기’ → ‘액션플랜 작성하기’ → ‘해결방안 실행하기’ → ‘성찰하기’ → ‘사후 활동하기’ 의 순으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B광역시 소재 학부모 지원센터의 도움을 얻어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어머니들 각 4명씩, 총 16명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을 하였으며,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흥미도 향상,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력 배양, 자녀 양육과 관련한 지식, 기술, 태도가 함양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