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51 - 2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에 참여하여 실습생을 지도한 유치원 교사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2년 상반기에 교육실습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5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했다. 총 9회 실시된 개인 면담에서 수집된 자료는 실습지도 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근거하여 주제별로 부호화했고 유목화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되었다. 최종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 지도는 교사에게 자신을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이었다. 실습생을 지도하면서 교사들은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에 비추어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려 노력했고 실습생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객관화하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둘째, 교육실습 지도는 교사에게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경험이었다. 교사들은 실습생과의 개방적인 소통을 통해 함께 가르치고 배웠으며 여러 동료들과의 협력하며 생산적인 공동체를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교육실습은 교사들에게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경험이었다. 교사들은 실습생과 정서적 교류를 나누고 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보람을 얻었다. 그리고 기관 내 여러 구성원과 학부모로부터 전문가로 인정받으며 자부심을 느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