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29 - 3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내ㆍ외적 요인과 실습관련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실습관련 스트레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었다. 교사 내적 요인으로는 경력, 연령, 학력, 전문성 발달, 실습지도 경험을, 그리고 외적 요인으로는 근무지역,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담당학급 시간이 선정되었다. 실습지도 경험이 있는 유치원 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 내적 요인으로는 실습지도 경험, 경력, 연령, 전문성 발달이 상관이 있었으며, 교사 외적 요인으로는 담당학급 연령이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실습관련 스트레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습지도 경험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치원 실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실습지도 교사를 선정할 때 실습지도 경험이나 경력, 전문성 발달이 높은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