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47 - 3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영아반에서 이루어지는 수학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 식을 살펴봄으로써 영아에게 적합한 수학활동이 보육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 를 위해 어린이집 영아의 수학활동 실태 및 교사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구성한 후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아반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배부 및 회수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카이검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담당 영아의 연령, 교사 경력, 기관 규모에 따라 수학활동의 실태와 인식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차이 가 나타났다. 영아의 수학활동은 주로 담임교사에 의해 계획되었고, 중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수학활동 횟수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담임교사 및 39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영아 수 학활동의 중요성을 포함하여 영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적합한 교육내용과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알려주 는 차별화된 현직교육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