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3 - 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쌓기놀이에서 나타나는 만 2세반 영아들의 비형식적 수학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S어린이집 만 2세반 남아 3명과 여아 2명 총 5명을 대상으로 쌓기놀이에서의 수학 경험에 대해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2년 3월 27일부터 7월 5일까지 3개월 동안 주 2회씩 총 26회 실시하였고, 관찰시간은 오전과 오후 실내자유놀이 시간을 고르게 관찰하였다. 관찰결과 영아는 교사 및 또래와 함께 수세기, 공간과 도형 개념 인식하기, 물체의 속성 비교하기, 단순분류하기, 간단한 규칙성 만들기 등의 수학적 개념을 경험하였다. 쌓기놀이에서 영아의 수학 경험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블록의 특성, 교사의 개입, 또래 참여 및 갈등 등이 나타났다. 먼저 블록은 크기, 모양, 조작 방법에 따라 수학적 경험을 촉진하는 구체물의 역할을 하였다. 다음으로 교사의 개입은 영아의 놀이를 지속시켜주고,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확한 수학적 용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또래 참여 및 갈등를 통해 영아는 혼자놀이에서보다 더욱 다양한 수학활동을 경험할 수 있었고, 서로를 모방하며 수학적 인식을 넓혀나갔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쌓기놀이 환경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