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59 - 2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문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유아교육현장의 문해교육 실태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광주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도, 충청도 지역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373명이었다.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χ²-test)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문해교육 수행에 적절한 연령으로 대부분의 교사들이 만 3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문해교육 수행 이유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상 중요하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해교육과 가장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는 영역으로는 누리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을 가장 많이 인식하였다. 문해교육 교사연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문해교육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문해교육 수행 횟수와 시간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이 문해교육을 주 1∼2회, 하루 일과 중 항상 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문해교육 교재교구 구비 실태와 문해교육 자료준비 실태에 대해서는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자들이 유아문해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676